1. 벽지의 역사
유럽에서는 예로부터 교회 등 건물 내부의 천장과 벽면에 그림을 그려왔으며, 공간을 장식하는데 역사적인 흐름이 있었다. 프레스코화나 템퍼라화 혹은 모자이크 등의 수법으로, 실내 벽면 장식의 전통을 구축하여 온 것이 그것이다.
근세 베르사유 궁전이 조영된 바로크 후기의 건축물이나 로코코 양식의 궁전과 귀족의 저택에서는 직물 태피스트리가 벽면 장식에 많이 이용되었다. 당시의 실내 벽은 목판 패널이나 회반죽 치장벽토 등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그들 벽에는 대형 직물 태피스트리나 마포에 자수를 놓은 태피스트리가 벽걸이 장식으로 이용되오 있었다. 또한 짐승 가죽에 채색이나 염색을 하여 붙인 가죽 벽장식과 면포에 무늬를 염색한 프린티드 코튼도 태피스트리 대용품으로서 이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이상에 써 온 것처럼, 벽화와 태피스트리로 벽면을 장식하는 실내 장식 수법이 발전하고 있었고, 16~18세이게 이르러서는 벽면 가득히 직물을 붙이게 되는데, 이것이 벽지의 장식 양식을 형성하였다고 생각된다.
종이가 중국에서 유럽으로 전해진 시기는 8~11세기로, 그 이후 15세기에는 양피지 대신 종이에 활자를 인쇄하기 시작했다. 16세기 초 영국에서는 꽃모양 블랙워크 수를 놓아 목한 인쇄하여 만든 장식 문양의 종이를 편지의 장정과 상자, 식기 문선반의 내장에 사용하였다고 전해진다.
그것이 이윽고 16세기에서 18세기에 걸친 초기 벽지 발생 시대가 되는데, 이 시대에는 영국과 프랑스에서 창시기에 걸맞는 여러 가지 시도가 행해지면서, 오늘날 실내장식의 주요한 요소가 된 벽지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17세기 들어 프랑스의 장 파피용이 목판 인쇄한 다색 꽃무늬 벽지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반복 패턴을 몇 매 이어 벽면 전체를 꽃무늬 벽지로 꾸미는 획기적인 전개였다. 또한 같은 시기에 단섬유를 접착제로 종이나 천에 심는 프로크 기술이 프랑스나 영국에서 벽지 제조에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벽지가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는 시대로 옮겨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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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지는 18세기 초 영국을 중심으로 큰 발전을 보이게 되는데, 그것은 초기 목판 인쇄 대신 금속판에 의한 롤러 프린트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벽지의 양산 체제가 정비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울 프로크를 사용한 프로크 벽지와 색이 있는 채색 프로크 벽지가 만들어져 다색 프린트 벽지의 발생을 촉진하였다.
한편 17세기 중분부터 중국제 종이가 인도 회사에 의하여 유럽으로 운반되어 동양풍의 유행이 퍼졌다. 그 모조품으로 만들어진 시노와즈리 벽지는 당시 영국과 프랑스에서 만들어졌는데, 현재도 계속 생산되고 있다.
19세기가 되자 벽 가득히 꽃무늬 모양을 반복 패턴으로 전개시키는 벽지에 의한 실내 장식 형식이 더 많이 보급되었다. 부르조아 계층의 저택에서는 꽃무늬 모양의 다색 프린트 벽지나 가죽 벽 장식재, 프로크 벽지, 직물 등 값 비싼 것을 벽면 장식에 이용하였고 중산 계급은 간단한 인쇄 장식지를 그 대용으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이 사정이 점차 변하게 된 시기는 19세기 중반으로, 산업 혁명에 의하여 벽지 제조 기계가 발명, 개량 됨에 따라 산업으로서 양산체제가 정비되어 다색 프린트 벽지나 엄보스 벽지가 중산 계급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이 중심이 된 영국에서 1851년에 개최된 제1회 런던 만국 박람회에는 여러 벽지가 출품 전시되고, 이로 인해 중산 계급의 벽지에 의한 실내 장식 의욕도 한층 촉진되었다.
그러나 당시의 벽지는 산업 측면에 편중되어 있었고, 디자인면은 정체되어 있었다고 한다. 즉 당시의 벽지 디자인은 그때까지의 직물 무늬를 모방한다든지, 건축의 조형과 주름상자 모양, 대리석 모양, 역사 이야기나 인물 초상화 등이었지만, 주류는 식물의 꽃과 잎을 배합한 자연 모방 디자인이었다. 만국 박람회 직후에 그와 같은 전형을 타파하고 변혁을 추진한 것은 오웬 존즈 그룹이었다. 그들은 평면 패턴에 의한 박기하학적인 꽃과 잎을 중김으로 하여 디자인을 개량하였다.
그 후 영국 공예부흥 운동의 중심 역할을 맡은 윌리엄 모리스에 의하여 가구, 스테인드글라스, 직물, 벽지 등의 분야에 새로운 디자인이 제창되고, 당시의 아카데믹한 분위기에 새 바람이 불어 들었다. 이 운동은 후에 프랑스의 아르누보나 기타 유럽 여러 나라에 확산되어 새로운 디자인 운동에 깊은 영향을 주었다. 모리스는 우수한 벽지를 많이 디자인하였는데, 그 디자인은 벽지 장식 모양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약동적이고 섬세한 곡선으로 그려진 꽃과 잎이 어울려 이루어진 리드미컬한 디자인 양식이다. 모르시가 디자인한 벽지는 오늘날도 영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2. 벽지의 기능
1. 장식 기능
내부 공간을 구성하는 바닥, 벽, 천장 중에서, 바닥 마무리는 보행 감각과 발 밑의 감촉이 우선이고, 벽면은 흡음과 장식을 위한 시각효과를 중시된다. 벽 장식 마무리는 장식 효과를 올리는데 가장 유효하고, 또한 가장 알맞은 부위의 마무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벽지의 종류, 색깔과 무늬, 빛과 광택, 치장줄눈의 아름다움은 벽지 표면질감이 주는 감각적 인상과 함께, 실내 장식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2. 실용 기능
1) 내오성
더러움을 타지 않는 벽지가 가장 이상적이지만, 더러워져도 두드러지지 않는 것, 더러움을 제거하기 쉬운 것, 더러워졌을 때 교체하기 쉬운 것 등이 좋다.
2) 내구성
벽지 표면의 강도는 사람이 만진다든지 가구에 긁혔을 때 손상을 받지 않아야 하고, 내마모성, 내충격성이 큰 것이 좋다.
시공에서 콘크리트 바닥인 경우 균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바탕 줄눈을 세워서 균열 방지 대책을 고려하는 등 공법상의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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